의정부에 국내 최초 미술 도서관이 생겼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쁜 마음으로 방문했습니다! 평소에 미술과 글쓰기에 관심이 많은 저에게는 거의 아지트가 될 것만 같은 느낌이었지요. 그럼 의정부 미술 도서관의 솔직한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밤에 비가 온다는 소식에 하늘은 우중충하고, 어디 갈 곳이 없나 검색하다가 알게 된 곳. 그냥 도서관이라면 식상하고 따분한데 '미술 도서관'이라니! 방문만으로도 예술가 감성을 장착하고 나올 수 있을 것만 같은 기대감으로 바로 출발했습니다.

 

의정부 미술 도서관평점: ★★★★★

 

 

생각보다 규모가 크고 새 건물답게 깨끗하고 세련된 외관입니다. 하지만 도착하자마자 유일하게 아쉬운 단점을 마주했습니다. 바로 주차장 만차!! 덕분에 오른쪽으로 난 골목에 줄지어 차들이 주차되어 있더군요. 아무래도 저희는 4시가 넘은 시간에 방문하여 차가 많았어요. 그래서 주차장은 구경을 못했군요.

 

 

 

자, 이렇게 3층으로 이루어져 있고요.

1층: Art Ground로 미술자료, 신사실파 자료, 미술 간행물, 전시관, 스테이지.

2층: General Ground어린이 자료, 일반자료, 잡지, 스테이지 B, 커뮤니티 존이 형성.

3층: Multi Ground로 다목적 홀, 프로그램 존, 오픈 스튜디오, 기증 존, 카페가 있습니다. (카페는 아직 오픈 준비 중입니다.)

 

 

 

1층의 모습입니다. 미술 관련 서적들이 많았고, 무엇보다 미적 감각이 돋보이는 인테리어 디자인이 돋보였어요. 멋진 그림들도 보이고, 중앙이 3층까지 탁 트인 높은 천장 덕분에 평소보다 더 창의력이 샘솟는 듯하였지요. 옛날부터 지금까지 높은 천장더 자유로운 창의력과 집중력에 도움을 주는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정말 흥미로운 이야기지요. 실제로 판테온이나 많은 학자들이 토론하고 공부하던 장소들의 천장이 비교적 높은 특징이 있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미술 도서관에 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머리 위에서 한참 높은 천장을 바라보며 샘솟는 아이디어를 마구마구 뿜어낼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주변에는 아름다운 그림부터, 전시회까지 진행되고 있으니 주말마다 오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이 모든 것이 무료라는 게 감사하고, 소중하고 깨끗하게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1층 미술 전시회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도서관 곳곳에는 손 소독제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화장실에는 손으로 눌러 짜지 않아도 센서 인식으로 나오는 거품비누기를 사용할 수 있어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지요. 참 이 모든 것들이 작지만 큰 배려로 느껴집니다. 센스 최고!  

 

 

카페 오픈 준비 중!

 

2층은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동화책, 영어 동화책부터 다양한 종류의 책들이 진열되어 있었답니다. (어른들이 볼 수 있는 책이 있는 공간은 오른쪽에 마련되어 있어요.) 아이들이 앉아서 보기 너무나 좋게 아기자기한 공간이 많아서 잠시 동심을 느꼈습니다. 여기저기 아이들이 책을 구경하고, 자리에 앉아 책을 읽고 하는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만약 제가 아이가 있다면 틈나는 날마다 이 곳에 와서 좋은 환경에서 많은 책들을 접할 기회를 주고 싶네요.

 

 

스터디룸

 

또 신기한 것은 한쪽에 이렇게 스터디룸이 있었는데요. 1인실부터 넓은 룸까지 있어서 필요에 따라 이용할 수 있어요. (라떼는 말이야 이런 좋은 공간이 많지 않았어요. 허허. 할머니 모드.) 너무 좋은 세상이에요!

 

 

 

스테이지룸으로 추정.

 

또 3층에는 강연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지요. 멀지 않은 미래에 이 곳에서 멋지게 강연하는 저의 모습을 상상하며 그 상상은 상상의 나래로 그냥 접어 두었습니다. 미래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죠. 일단 들어오면 갬성적이 되는 미술 도서관의 마법. 한 번 경험해보고 싶으시다면 방문해보세요.

 

 

화가분들이 그림 활동하시는 것으로 추정되는 스튜디오.

 

 

의정부 미술 도서관 총평:

 

미술자료, 그림책, 동화책, 매거진 등 다양한 책과 전시회부터 기증한 책들을 볼 수 있는 곳, 카페, 스터디룸 등등 다양한 시설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곳입니다. 건물이 세련되고 내부의 디자인도 멋지고 이용하는 사람들의 청결을 위해 신경을 많이 쓴 것이 보입니다. (손 소독제, 세스코 거품비누기 비치.)  개인적으로 너무 만족스러워서 자주 방문하고픈 곳이 되었습니다. 저의 솔직한 리뷰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donaricano-btn

+ Recent posts